구글 애널리틱스란? GA 초보자 가이드북 2021

2021-google-analytics-ultimate-beginners-guide-1

구글 애널리틱스(GA) 완벽 가이드북

 

구글 애널리틱스(GA)란 무엇인지 설명을 그리고 GA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와 작동원리, 마지막으로 GA 가입부터, 보고서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방법들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구글 SEO를 위한 아주 기초적인 툴이니, 검색엔진 최적화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꼭 읽어보셔야 하는 가이드북 입니다. 구글 SEO에 대한 무료 가이드북은 여기를 클릭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GA) GuideBook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헤들리 마케팅, Hedley Digital, Hedley Marketing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

 

구글 애널리틱스 자세히 알아보기

Google Analytics(GA) GuideBook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헤들리 마케팅, Hedley Digital, Hedley Marketing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구글 애널리틱스(GA)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분석 툴입니다.


구글의 고유한 통계 및 머신러닝 기술로 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방문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의 실적이나 웹사이트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죠.


여기서 행동 데이터란 무엇일까요?

쉽게말해 어떤 사용자가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 방문 했는지,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에 대한 흔적을 분석한 데이터를 뜻합니다.

GA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온라인 판매 시점 시스템’ 등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의 데이터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설명에서는 편의성을 위해 이 모든 시스템을 통합하여 ‘웹사이트’라고 기술하겠습니다.

얼마나 많은 웹사이트들이 사용할까요?


아직까지 구글은 공식적으로 사용자 수치를 공개하진 않았지만, 대략적으로 사용자의 수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의 설명에 따르면 구글은 2005년 11월에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웹분석 툴 분야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2021년 1월 9일에 발표된 W3Techs의 웹 사이트 트래픽 분석 도구 사용 통계 따르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전체 웹 사이트의 54.6%에서 사용되며 트래픽 분석도구 시장 점유율의 83.9%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 분석 서비스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A 통계
GA 및 기타 트래픽 분석툴 사용량 통계


이 밖에 최근에 진행된 데이터박스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사람들 중 약 50%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10개 이상의 웹사이트를 관리하고 있다고 하네요.

GA 통계 계정관리
구글 애널리틱스(GA) 계정 관리 숫자

 

왜 GA를 사용해야 하나요?


혹시 비즈니스를 위한 웹사이트나 개인 블로그를 운영중이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GA는 당신에게 중요한 지표가 되어줄 것입니다. 아래 질문들을 한번 살펴볼까요?

  • 내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방문객이 오나요?
  •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가 필요할까요?
  • 내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거주지는 어디인가요?
  • 어떤 마케팅이 웹사이트 방문객 수를 높이는데 가장 효과적이였나요?
  • 어떤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높여주나요?
  • 사이트 방문자들은 어떤 컨텐츠를 제일 좋아하나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위의 질문들을 포함한 방문자 분석에 관한 다양한 질문들에 대답해 줍니다.


따라서 개인 운영자뿐만 아니라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싶은 전문 마케터들에게도 아주 좋은 분석결과를 제공해 주는 유용한 툴이라 할 수 있습니다.

GA의 장점 5가지

  1. 가격

우선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무료라는 점 입니다. 지메일(Gmail) 계정과 웹사이트에 하단에 설명드릴 예정인, 추적코드를 웹사이트에 설치이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시각적인 데이터

구글 애널리틱스는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직관적으로 데이터 자료를 보여줍니다. 목록, 차트, 그래프, 파이차트, 스프레드 시트등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이 가능하여 데이터분석을 돕습니다.

3. 실시간 데이터 수집

GA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시간, 일, 월, 연간, 전년대비, 분기별 등 원하는 항목을 비교하고 실적을 확인하며 보고서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정 페이지나 게시글이 어떤 시점에 더 많은 트래픽을 발행시키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로 수집이 됩니다.

4.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

GA는 여러분의 웹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연령, 성별, 위치 등 방문자에 대한 인구 통계 정보를 더불어, 관심사에 대한 정보도 수집하기 때문에 틈새시장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방문자의 특성 외에도 이들이 내 웹사이트에 방문한 “이후” 어떤 행동을 했는지 추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웹사이트 및 페이지 분석

어떤 채널(SNS, 랜딩 페이지, PPC광고 등..)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 이 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SNS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는 경우 해당 영역에 집중할 수 있으며, 실적이 저조한 채널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페이지를 가장 많이 방문 했는지 그리고 이후 어떤 페이지로 트래픽이 이어지는지 등을 알 수 있어, 이를 잘 사용하면 홈페이지에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게시해야 트래픽 유입이 증가할지, 사이트 탐색 디자인을 어떻게 해야할지 결정할 수 있겠죠?

솔루션의 확장성 및 통합성

현재 구글은 Google Marketing Platform 이라는 통합 솔루션을 통해 GA는 물론, 데이터 스튜디오, 최적화 도구, 태그관리자 등 다양한 도구를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규모 비즈니스용 도구 부터 대기업을 위한 고급 솔루션까지,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도구들을 함께 사용하여 웹사이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작동 방식


그렇다면 GA는 어떤 방법으로 작동되는 것일까요?


먼저, GA 계정에 로그인 후,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추적코드는 상호작용 방법에 대한 익명의 정보를 수집하게 되는 것이지요.


추적코드는 구글 스토어 엑세스에 사용되는 기기 및 운영체지등과 같은 브라우저의 정보나 브라우저의 유형, 브라우저의 언어와 같은 정보도 수집하여 사이트 방문자의 이동 출처를 수집한답니다.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 활동을 ‘세션’이라고 하는 기간으로 그룹화합니다.


세션은 웹유저가 추천코드가 포함된 페이지로 이동할 때 시작되며, 30분동안 활동이 없으면 종료됩니다. 추적코드는 이러한 세션 정보를 GA에 전송하여 보고서로 처리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는, 데이터가 처리되는 방식을 맞춤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내부에 회사의 트래픽이 포함되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특정 국가나 지역의 데이터만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이러한 데이터들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임의로 DB를 바꿀 수 없는점을 참고해주세요.

기본 개념


시작하기에 앞서 알아야 할 두가지 개념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룹화

GA Grouping
GA Grouping

각 계정은 그룹화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즈니스를 여러개 운영하거나, 데이터를 분리하여 관리해야 하는경우 각 사업별 다르게 그룹화 하여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GA Property
GA Property

만약 전세계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사이트를 운영중이라면, 전 세계의 데이터를 모두 보여주는 하나의 보기를 만들 수 있으며, 나라별로 별도의 보기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매장 직원들의 트래픽이 제외된 오로지 외부의 트래픽만 보고싶다면, 내부 트래픽을 필터링 하여 보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권한 설정하기

‘관리’ 메뉴 -> ‘계정 사용자 관리’를 클릭 하면 사용자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권한 설정 헤들리 마케팅, Hedley Digital, Hedley Marketing
GA 권한 설정
  • Manager users : 사용자 액세스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 Edit : 사용자가 구성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Collaborate : 사용자가 설정이나 대시보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Read and analyze : 사용자가 데이터를 확인하고 보고서를 분석할 수 있지만, 설정을 변경하거나 신규사용자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처음 사용하는법

 

(1)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사이트에서 계정을 만들거나 계정에 로그인 합니다. 사용하시는 Gmail 이 있으시면 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Google Analytics(GA) 시작_1  헤들리 마케팅, Hedley Digital, Hedley Marketing
Google Analytics(GA) 시작

(2) 속성 추가하기

GA 사용법

속성 이름(본인의 웹사이트)를 입력한 뒤, 보고 시간대 및 보고서에 사용할 통화를 선택합니다. 이후 본인의 비즈니스에 관한 정보를 선택한 후 아래 파란색 만들기 버튼을 누르세요.

(3) 서비스 약관 동의

Google Analytics(GA) 약관_1

그럼 이렇게 서비스 약관 계약창이 뜹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맨 위에 해당 국가 또는 서비스 지역에서 본인의 웹사이트가 서비스를 지원하는 국가에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대한민국으로 선택한 후 동의함을 눌러주시면 완료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추적 코드 설치 방법과 필터를 설정하고 보고서를 이해하는 방법 그리고 더 나아가 기본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페이스 용어 설명

 

Google Analytics(GA) 인터페이스 용어 설명, 헤들리 마케팅, Hedley Digital, Hedley Marketing
Google Analytics(GA) 인터페이스 용어 설명
  1. 계정 선택기 : 다른 계정이나 속성 또는 보기로 전환할때 사용하며, 이름으로 검색도 가능합니다.
  2. 알림 : 속성 및 보기에 대한 알림이 표시됩니다.
  3. 맞춤설정 : 비즈니스에 걸맞는 맞춤 보고서를 만들수 있습니다.
  4. 왼쪽메뉴 : 각 섹션을 통해 다른 보고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5. 실시간 보고서 : 사용자의 유입경로와 전환 여부 등 웹사이트의 사용자 행동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6. 잠재고객 보고서 : 사용자의 연령, 관심분야, 성별, 참여도, 신규/재방문 여부 등 사용자의 세밀화된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7. 획득 보고서 : 방문자를 사이트로 유도한 채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 포함되는 채널은 CPC(클릭당 비용/유료 검색), 소셜네트워크, 오가닉 검색, 다른 웹사이트에서 유입된 트래픽 등이 있습니다.
  8. 행동 보고서 : 사용자들이 내 사이트에서 조회한 페이지나 이탈 페이지 등 다양한 행동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전환 : 비즈니스의 목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10. 관리 : 모든 설정이 있습니다. (사용자의 권한, 추적코드, 필터 등)

추적코드(Tracking Code) 추가하기

추적코드(Tracking Code)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려면 먼저 추적코드 설치해야 합니다. 추적코드는 흔히 태그 라고도 불리며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추적코드를 추가하는 방법은 사용자가 어떤 솔루션(카페24,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했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추적코드 설치하는 방법


추적코드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실제 계정이 아닌 구글의 데모계정을 캡쳐한 것이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Google Analytics(GA) 추적 코드 설치 헤들리 마케팅, Hedley Digital, Hedley Marketing

페이지 좌측 하단의 관리 버튼을 누른 후 추적정보 > 추적코드를 눌러주세요.

Google Analytics(GA) 추적 코드 설치

범용 사이트 태그 네모칸 안의 코드를 모두 복사해 줍니다.

추적 코드 설치_3

그 후 추적할 모든 웹페이지(본인의 웹사이트)의 HTML 편집기의에 첫번째 항목으로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일 경우

카페 24일 경우

모바일 웹사이트를 별도로 운영한다면, 모바일 페이지에도 스크립트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래야 모바일의 트래픽 데이터도 놓치지 않고 수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의 솔루션(카페 24, 고도몰, 메이크샵 등)마다 모바일/웹사이트의 페이지가 별도로 존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모바일 페이지에도 스크립트를 설치하는것이 좋습니다.

카페24 추적 코드 설치_2

추적코드를 설치한 후 실시간 확인에서 추적코드가 잘 작동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확인 페이지에서는 현재 사이트를 방문 중인 방문자 수, 현재 방문자의 지리적 위치, 방문자를 추천한 키워드 및 사이트 그리고 현재 방문자가 조회중인 페이지 등 다양한 실시간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필터 설정하기


추적코드까지 넣었으니,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에 기본적인 필터를 설정하여 좀 더 세분화된 정보를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예시를 위해 1. 원본 데이터 2. 테스트 데이터 3. 마스터 데이터 보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원본 데이터 만들기


원본데이터는 필터가 들어가지 않은 내 웹사이트의 본래 데이터 이며, 언제든지 백업할 수 있도록 하는 용도로 만들어 놓습니다.

Google Analytics(GA) 필터 설정,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헤들리 마케팅, Hedley Digital, Hedley Marketing

관리 메뉴에서 보기 > 보기설정을 눌러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보기 이름을 원본 데이터 라고 변경한 후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처음 계정을 만들고 추적코드를 넣었다면, 그동안의 데이터들은 바로 이 ‘원본 데이터’가 되는데요. 이렇게 필터링을 하기 전 원본 데이터를 제일 먼저 만들어 주는 이유는 원래 데이터에 항상 엑세스 할 수 있기 위해서입니다. (백업용)

테스트 데이터 보기 만들기


테스트 데이터 보기는 분석 구성을 테스트해보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위의 모든 웹사이트 데이터를 누른 후, 새 보기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 후 ‘테스트 보기’ 라고 이름을 바꾼후 저장합니다.

이후 보기 설정을 누르고 스크롤바를 내리면 봇 필터링이 보입니다. 이곳에 체크를 한 후 저장하세요.

마스터 데이터 보기


마스터 데이터 보기는, 나의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매일 확인하는 용도의 보기입니다.

마스터 데이터 보기_1

마스터 보기도 테스트 데이터 보기와 같은방법으로 만든 이후, 이름만 마스터 데이터로 바꾼 후 저장을 해주면 됩니다.

필터 설정하기

 

원본 보관용, 테스트용, 데일리 체크용 데이터 보기를 모두 만들었으니 이제는 이 보기들이 모두 제 구실을 할 수 있도록 필터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먼저, 테스트 보기에는 내부 트래픽(웹사이트 관리자나 직원) 들의 트래픽을 제외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설정을 주겠습니다.

테스트 보기로 바꾼후, 필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후,

필터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템플렛 – 자주쓰는 필터타입
  • 커스톰 – 인클루드, 엑스클루드


이 중에서 커스톰을 눌러 외부 exclude을 누르고 -> ip 주소로 트래픽 -> that or equal to 를 누릅니다.
그 후 아래 아이피 주소를 넣습니다. 아이피 주소는 구글에 ‘내 아이피주소 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그리고 저장을 눌러주세요.

필터 설정

그럼 이렇게 설정한 필터가 화면에 뜨며 설정이 적용되기 시작합니다.
이제 모든 데이터에서 내가 설정한 아이피 주소를 제외한 데이터들이 수집이 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테스트 데이터 보기로 필터를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았는데요, 아까 설정한 마스터 필터에다가 이와 같은 방법으로 내부 IP를 데이터 수집에서 차단하는 필터를 넣으면 된답니다.

그리고 여기서 유의하셔야 할 점은, 필터를 여러개 적용할 시 가장 먼저 만들어진 필터부터 하나하나 적용된다는 사실입니다. 이 점을 잘 숙지하여 필터를 적용하는 순서도 신중히 설정해야 한답니다.

보고서 이해하기

잠재고객 보고서

 

잠재고객 보고서에는 사용자의 특징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거주 국가부터 성별, 참여도, 언어 등이 있지요.

애널리틱스 보고서 이해하기
  • 활성 사용자 보고서 : 몇명의 웹사이트 방문자가 왔는지 도달범위를 알 수 있는 보고서 입니다. 이 보고서를 통해 현재 운용되고 있는 마케팅 활동이 사람들에게 재방문을 잘 유도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인구통계 보고서 : 방문자의 연령, 성별에 관한 통계를 차틀 통해 볼 수 있는 보고서 입니다.
  • 관심분야 보고서 : 방문자가 어떤 웹 콘텐츠(여행, 음악, 기술 등..)을 좋아하는지 관심분야를 보여주는 보고서 입니다. 이 보고서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를 활성화 하려면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에 광고기능을 사용설정 해야 하며 설정이 완료되면 1-2일 후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광고기능 사용설정하는 법 : 관리 -> 속성 -> 속성설정 -> 광고기능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을 설정으로 지정
  • 지역 보고서 : 방문자의 IP를 통해 파악한 지역, 국가, 도시를 표시해줍니다. 이 보고서를 사용하여 트래픽은 낮지만, 전환율이 높은 지역을 파악하여 미개척 시장을 발굴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잠재고객 보고서 중 가장 유용한 항목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행동 보고서 : 방문자의 신규/재방문 빈도를 보고서 입니다. 특정 기간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고객의 충성도 변화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 기술 보고서 : 방문자가 사이트를 방문할 때 어떤 기술을 사용하였는지 알 수 있으며, 특정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 또한 찾을 수 있습니다.
  • 모바일 보고서 :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방문하는 사용자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모바일 보고서의 이탈률이 높으면 웹사이트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있는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 교차 기기 보고서 : 휴대기기, 서비스 제공업체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기들의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획득 보고서

획득보고서는 어떤 마케팅 채널이 가장 실적이 좋았는지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활동을 결정할때 유용한 보고서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추적코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할때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 뿐만 아니라 어떤 마케팅 캠페인이나 어떤 매체(오가닉, CPC, 추천, 이메일 등)를 사용하였는지에 관한 정보도 함께 수집합니다.

  1.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 : 별다른 광고 캠페인 없이 방문자가 구글 검색 등과 같이 자연적인 방법으로 방문했을때 나타나는 트래픽 입니다.
  2. CPC(Cost-per-click) : 클릭당 전환율로 구글 애즈와 같은 유료광고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로 들어온 트래픽 입니다.
  3. 추천 : 인터넷 검색이 아닌 다른 웹사이트를 통해 들어온 트래픽 입니다.
  4. 이메일 : 이메일 광고 마케팅을 통해 들어온 트래픽을 뜻합니다.
  5. 직접방문(없음) : 위와 같은 방법이 아닌, 브라우저에 웹주소를 바로 입력하여 방문한 트래픽 입니다.

<이탈률 비교>

전체트래픽 -> 소스/매체 보고서에서 상위 사용자 수를 보면 구글 오가닉과 다이렉트, 그리고 유튜브를 통한 유입이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수한 트래픽은 사용자 유입량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의 전환율도 높아야 하기 때문에 이탈률 비교를 통해 고품질의 트래픽 소스를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버튼을 클릭하여 이탈률 비교를 해보았더니 유튜브를 통한 방문자의 이탈률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유튜브 트래픽 방문자에게 가치가 있는 페이지로 잘 연결되고 있는지 재점검 해봐야합니다.

 

<채널 비교>
각각 채널별로 트래픽양을 조회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위의 결과에서는 1위가 오가닉 검색, 2위로는 소셜이 있으며 이 소셜 채널을 클릭하면 개별 소스들이 나타납니다.

소셜을 클릭한 결과 1위는 유튜브 2위는 레딧 그리고 3위는 페이스북으로 나오네요. 이 각각의 소스들에서 또 내 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낸 구체적인 페이지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도 측정 기준을 방문 페이지로 검색하면 사용자들이 마지막으로 어떤 페이지를 거쳐 내 웹사이트에 오게 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메타 보고서에서는 1. 유튜브의 홈페이지와 2.구글->브랜드->유튜브 홈페이지 를 거쳐 제일 많은 트래픽이 유입된 것으로 보이네요. 이러한 결과를 통해 어떤 외부사이트가 트래픽을 가장 많이 가져다 줬는지 알 수 있고 더 나아가 이러한 사이트에 광고 캠페인을 해볼수 있습니다.

행동 보고서


행동보고서에는 웹사이트 방문자가 페이지를 총 몇번 로드했는지 조회 빈도를 알 수 있습니다.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페이지에 들어가면 페이지 별로 조회된 횟수가 나옵니다.

이때 보고서의 측정 기준을 페이지 제목으로 변경하면 웹페이지의 제목별로 조회수가 표시됩니다.

페이지뷰 수와 방문 수, 그리고 이탈률을 비교하여 어떤 페이지의 콘텐츠가 효과가 좋고 나쁜지 알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앞으로의 컨텐츠 방향을 잡는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콘텐츠 드릴다운 -> 원형 비율버튼을 클릭하면 콘텐츠의 실적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는 깊게 들어갈수록 배울 부분이 많지만, 여기까지 기본적인 가이드북을 마무리하고 추후 요청에 따라 블로그 글을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무료상담

혹시 구글 애널리틱스나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해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헤들리와 무료상담을 받아보세요 🙂

Jay Bae

Jay Bae is a digital marketing enthusiast. He is the head of growth at Hedley Digital and an author on Forbes Magazine.

Leave a Reply

Hedley Digital is a digital marketing agency with expertise in SEO, PPC(pay-per-click) and Social Media. We like writing about digital marketing and sharing ideas.

Recent Posts

Get a free website audit

 Do you have any questions about digital marketing or want to get a free audit? Click on the link below and speak to our exper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