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터가 필수적으로 지켜야 할 보안 수칙들

디지털 마케팅은 적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과를 내는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확실히 자리잡았습니다. 전통적인 광고 방식과 달리 특정 고객층을 정확히 타겟팅하고, 행동과 관심사를 분석하여 좀 더 스마트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할 때에는 개인 정보 유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 여기서 마케팅 관련 보안 관련 이슈의 유형과, 보안 침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한 가지 방법으로 VPN을 이용하면 국내외 인터넷 연결을 암호화하여 그 누구도 기밀 정보를 알 수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디지털 마케터에게 딱 알맞은 보안 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주의해야 할 보안 위협 종류

디지털 마케팅에서 주의해야 할 보안 위협 종류

 디지털 마케팅을 하는 회사는 대개 개인 정보를 분석하고 처리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곤 합니다. 따라서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조심하지 않으면 고객의 신상 정보, 사업 관련 정보 등이 외부로 유출 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터들은 마케팅을 하면서 동시에 보안에도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하면서 흔히 당하는 사이버 공격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으므로 모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CRM 시스템 공격: 마케팅 회사는 CRM이라는 툴을 사용하여 고객의 정보를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CRM 소프트웨어에는 고객의 개인 정보, 액티비티 등의 주요 정보가 집중적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커들은 CRM을 공격 타겟으로 삼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요 해킹 형태는 DoS 공격을 통한 시스템 마비, 시스템 침입을 통한 고객 데이터 유출 등이 있습니다.
  • CMS 툴 대상 공격: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잘 유지보수 하지 않으면 이것 또한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CMS는 SEO 컨텐츠를 관리하기 위해 아주 중요한 도구입니다. 공격자들이 ‘무차별 대입 공격’ 을 이용하여 비밀번호를 알아내고, 웹사이트를 장악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플러그인, 불필요한 모듈, 취약한 비밀번호 등이 대개 해킹의 원인이 됩니다.
  • 피싱: 피싱(Phishing)은 기술적인 방식이 아닌 사회 공학을 이용한 보안 공격입니다. 디지털 마케터 또한 이 피싱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사기꾼은 피해자를 여러가지 수법으로 유인하여 결국 개인 정보나 금융 정보와 같은 민감한 정보를 공유하게 만듭니다. 보통 사기꾼은 공공기관이나 거래처 등으로 신분을 사칭하여 피해자의 경계심을 무너뜨립니다. 대개 짧은 시간안에 피해자의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어 악성 웹사이트 접속이나 멀웨어 다운로드를 유도합니다.
  • 네트워크 스누핑: 디지털 마케터는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서 업무를 처리합니다. 그런데 이 네트워크 흐름을 누군가가 도청하고 있다면 어떨까요? 고객 정보, 마케팅 전략 및 사업 계획, 금융 정보 등이 전부다 해커에게로 흘러가는 것입니다. 이는 충분히 보안되지 않은 네트워크에서 일어나는 공격 형태입니다. 제 3자가 감시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를 암호화 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민감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자료가 물리적으로 도난당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있습니다. 또한 랜섬웨어 공격, 소셜 미디어 사기 등 다양한 형태의 보안 위협이 존재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보안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해야할 일

  1. VPN 설치: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는 고객의 데이터를 항상 안전하게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업무와 관련해 주고받는 데이터들은 통신시 암호화 하여 절대 그 누구도 알 수 없게 만들어야 합니다. VPN을 사용하면 해커, 인터넷 공급자(ISP), 정부 등이 중간에 끼어들 수 없는 암호화된 ‘터널’이 생성됩니다. 또한 VPN을 사용하면 IP를 마스킹 해주어 신원을 보호하고, 대역폭 제한에서도 자유로운 장점이 있어 디지털 마케팅 업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주기적인 보안 교육: 보안 사고는 직원 부주의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지금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를 운영하고 있다면 직원 및 파트너사에게 데이터 처리 방침을 확실히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면으로 데이터 처리 관련 지침을 확실하게 전달하십시오. 월 1회 정도의 전사적 보안 교육과 정기 점검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데이터 백업: 전산상에 저장한 데이터가 간혹 실수나 서버 오류 등으로 날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서버 관리를 잘 해야하지만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중요 데이터는 항상 백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DR 서버(Disaster Recovery Server)가 있으면 더할나위 없이 좋고, 아닌 경우에도 파일을 저장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보안 패치 업데이트: 구 버전의 소프트웨어는 해커들에게는 아주 쉬운 먹잇감입니다.  업무에 쓰는 CRM 소프트웨어, CMS 시스템의 플러그인 등을 모두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보안에 도움이 되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방화벽 등을 사용하고 이 또한 버전 업데이트가 나올 때 마다 즉시 업데이트를 하십시오.
  5. CRM 활동 추적: 앞서 말했듯이 마케팅에 쓰는 CRM 소프트웨어가 해커의 타겟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CRM 툴에서 어떤 활동이 일어났는지, 혹시 수상한 행적이 보이지는 않는지 주기적으로 체크하세요. 접속 기록, 고객 데이터, 기타 트랜잭션 내역 등을 모두 꼼꼼히 모니터링 하고 이상이 있을 시 당장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6. 민감 정보 접근 권한 제한: 모든 직원에게 같은 정보 접근 권한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각자의 역할에 따라서 필요한 만큼의 권한만 제한적으로 허용해야 합니다. 민감한 정보는 따로 관리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작업 시 서면으로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접근 권한을 제한하면 모든 직원이 보안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는 효과도 생길 것입니다.

마무리

보안은 IT 전문가 뿐만이 아니라 모든 직원이 지켜야 할 소중한 가치입니다. 디지털 마케터들은 보안 수칙을 잘 지키는 것 또한 마케팅의 기본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정보 보안에는 수많은 수고와 노력이 필요하지만 그로 인해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국 정보 유출 사고 없이 오래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마케팅 에이전시들이 시장에서 높이 평가되고 인정받을 것입니다.

고지 사항: 게시물에는 제3자 웹사이트인 NordVPN에 대한 스폰서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Hedley Digital은 링크 클릭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거래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거나 배상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 게시 관련 문의사항은 게스트 게시 지침 및 요구 사항을 확인하세요. 감사합니다.

Are you ready to grow?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