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OI높은 마케팅, SEO로 시작하세요.
ROI라는 개념은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 ROAS 또한 익숙하게 들리실 것 같습니다.
서로 같은 듯 하면서 다른 경영, 경제 용어이나, 둘 다 투자를 해 나오는 결과물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오늘은 ROI와 ROAS 이 두 용어의 개념과 계산법 뿐만 아니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마케팅에도 매우 중요하게 쓰이는 개념이니 마케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ROI와 ROAS 이외에 SEO 또는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 가이드북 또한 확인해주세요 🙂
ROI 란?
ROI는 Return On Investment의 약자로, 해석하면 투자 이익률, 투자 대비 이익률이라고 합니다.
투자를 한 금액만큼 얼마나 이익이 생겼는지 보여줍니다.
개인 투자자들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활용을 할 수 있는데요, ROI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ROI를 통해 순수 이익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숫자가 크면 클 수록 이익률이 높으며, 반대로 낮으면 투자한 금액 대비 이익률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ROI가 높게 나올 수록 효율적인 투자 및 경영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반대로 ROI가 적게 나오면 적자가 생기니 기업 입장에서는 좋지 않겠죠?
ROI 장점
ROI는 세부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각 검색 엔진 마다 원가가 다르게 측정이 되는데 이익률을 계산할 때 투자 금액도 고려합니다.
당장의 이익률이 높지 않아도, 현재 이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베이스 수익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또한 ROI는 마케팅 시점에서도 잘 활용할 수 있는데요, 특정한 마케팅 시책을 평가할 때 RO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마케팅 시책을 투자로 간주해 이를 통해 얻은 이익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ROI 공식은 위에 소개된 공식과 다릅니다:

이 장점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 효율적인 마케팅 시책을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꾸준히 마케팅 ROI를 계속 확인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마케팅 ROI를 통해 마케팅 예산 산출 및 배분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시책이 어떤 지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지기 때문에 꾸준히 분석을 한다면 어떻게 예산을 분배할 지 예측을 할 수 있겠죠?
당장 정확한 예산을 산출하긴 어려운 것은 맞지만, 현재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과정이 있다면 타임 라인을 짜서 미리 수치를 분석한다면 ROI를 대략적으로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ROI 단점
완벽할 것 같은 ROI도 사용하는데 한계가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크게 봤을 때 장기적으로 ROI를 사용해 이익을 계산할 수 없습니다.
특히 스타트업 또는 새로 사업을 시작한 기업 같은 경우는 당장 마케팅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세웁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초반에 마케팅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비용 및 시간으로 바로 이익을 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단기간에 ROI를 활용해 마케팅을 하더라도 그 수치가 장기적으로 유효한지 평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ROI에 필요한 마케팅 요소
ROI를 계산할 때는 마케팅을 하기 위해 들어간 비용 및 수단을 다 고려해야 합니다.
보통 이익 마진을 계산할 때 대략적으로 아래의 요소들의 비용이 포함됩니다:
- 소셜 미디어 광고 또는 구글 광고
- 마케팅 목적 이벤트
- 마케팅 수단 (자동화 시스템 또는 뉴스레터 도구 등)
- 매스 미디어 (텔레비전, 라디오 등)
- 마케팅 컨설팅 비용
모든 방면을 고려해야 정확한 수치의 ROI가 나오니 어느 부분에 투자를 했는지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강조 드립니다.
ROAS 란?
ROAS는 Return on Ad Spend의 약자로, 광고 대비 수익률을 뜻합니다.
특정 채널에 광고를 했을 때 지출한 광고비 대비 얻은 수익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ROI와는 경영 및 경제 분야에 어울리는 용어라면, ROAS는 홍보 및 광고 분야에 더 쓰이는 마케팅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SNS 광고의 수익 뿐만 아니라 아닌 웹 광고의 수익을 측정하는데 주로 쓰입니다.
웹 광고의 예시는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의 랜딩 페이지 또는 키워드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ROAS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ROAS는 비교할 때 여러 포털을 비교 분석해 제일 수익이 높은 포털을 찾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ROAS는 광고의 목적, 형태, 소재 및 업종에 따라 편차가 크게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숫자만 가지고 판단을 하면 안됩니다.
ROAS 장점
위에서 소개를 했듯이 ROAS는 검색 엔진 (웹) 광고 또는 SNS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희는 SEO 전문가이니 웹 광고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하나의 광고를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이 각기 다른 검색 엔진에 올립니다.
각 검색엔진마다 광고를 올리는 비용은 천차만별이겠죠?
투자한 수익 대비 어떤 검색 엔진이 더 효율적인지 후보들 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OAS 단점
ROAS의 단점을 ROI의 장점의 반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교 분석에는 강하지만 결정적으로 효율적인지는 확인하기 어려운 것이 단점입니다.
그 이유는 ROAS의 특성상 결과물만 볼 수 있으며, 내부적으로 투자가 어떻게 들어갔는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단순 결과물 뿐만 아니라 마케팅을 하기 위해 들어간 비용, 인건비, 원가 등 또한 고려를 해야 하는데 이를 확인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정밀한 분석이 필요한 경우에는 ROAS 보단 ROI를 추천드립니다.
ROI vs ROAS
위 분석한 ROI 와 ROAS를 잘 이해하셨나요?
얼핏 봤을 때 둘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감이 오지 않을 수 지만, 각 공식이 산출하는 결과는 다릅니다.
ROI는 이익률을, ROAS는 수익률을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쉽게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ROI는 광고비 포함 모든 비용을 포함한 투자 금액의 이익을 뜻하고, ROAS는 이와 다르게 순수 광고비로 사용된 금액 대비 매출, 즉, 수익을 말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ROAS로 정확하게 얻는 이익을 계산할 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익은 매출과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다르다고 할 수 있겠죠?
많은 마케팅 회사는 ROI를 더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총 이익률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효율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면 개선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ROI 제대로 활용하기
앞서 소개된 ROI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두말할 것 없이 있습니다. 그저 꾸준한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이죠.
그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투자 효율 높이기
ROI는 투자를 한 비용보다 돌아오는 이익이 높으면 높을 수록 ROI 수치가 높게 나옵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과 수단이 제일 저렴하면서도 큰 효과를 낼 수 있는지 마켓 리서치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그러나 제일 저렴한 수단을 찾는 것만 고집할 것이 아닌, 그 퀄리티와 불러 모을 수 있는 효과가 어떤지 연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저렴하지만 그 만큼의 효과만 나타나는 수단이라면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ROI를 높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단순히 투자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타겟 집단 또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타겟 범위를 넓게 잡는 것이 항상 좋은 것이 아니니, 반응이 좋은 범위를 좁혀 나가 그에 맞는 마케팅 시책을 꾸리는 것이 효율이 더 높습니다.
ROI 향상을 위한 기초 기반 잘 세우기
기초 기반을 잘 세우는 것은 ROI를 제대로 계산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마케팅 도구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자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도구로 마케팅 현황을 포함해 투자한 내역에 대해 전반적으로 모니터 할 수 있습니다.
염두 해야 할 것은 하나의 도구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채널에서도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 사용하기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마케팅 과정을 자동화 하는 일종의 도구입니다.
일일이 다 인력에 의존 하며 작업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정보 모집, 정리 및 분석을 하며 리드 관리, 켐페인 관리 등으로 일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를 잘 활용한다면 기존에 부딪혔던 마케팅의 한계를 넘을 수 있으며 마케팅 기능 또한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그만큼 분석이 빨리 된다는 소리겠죠?
불필요한 작업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면 높일 수록 ROI 또한 높게 측정이 되니 잘 이해를 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ROI와 ROAS의 특징 분석, ROI의 효율성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ROI와 ROAS에 대해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따로 저희 헤들리 디지털에 문의하실 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