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검색엔진최적화)가이드북 총정리 2024

SEO(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북

SEO(검색엔진최적화)란 무엇인가요?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검색엔진최적화라고 합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란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 친화적인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으로, 자연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을 통해 트래픽을 상승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구글 크롤러 등의 검색 엔진 로봇이 웹 사이트의 정보를 크롤링 할 수 있도록 웹 사이트를 제작하고, 검색 엔진 로봇이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도록 웹 사이트를 수정 및 조율하여 최적화 작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정 웹 사이트의 온사이트(on-site)와 오프사이트(off-site), 그리고 콘텐츠와 기타 중요 요소들을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구조로 최적화하여, 사용자가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본인의 웹 사이트가 구글 및 네이버 검색 결과(SERP)의 상단에 올 수 있도록 만드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트래픽(방문자, 유저 수)을 늘리고, 매출을 높이는 ‘장기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는 얼마나 걸리나요?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이용한 구글 상위노출에 걸리는 시간은 천차만별입니다. 키워드의 랭킹 난이도, 타겟 웹 사이트의 현 최적화 상태, 경쟁사들의 최적화 상태, 목표치 등 여러가지 변수가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송파구에서 가장 유명한 로펌” 과 같은 롱테일 키워드(Long-tail keyword)는 짧게는 3개월이 소요됩니다. “핸드폰”, “보험” 같이 검색량이 많고, 대표성이 높은 키워드들은 대기업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평생최적화 작업을 해도 1페이지에 랭킹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들이 타겟팅하는 경쟁이 심한 키워드들은 검색 결과 1페이지에 노출될 경우 오가닉(organic) 매출이 천문학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비용을 상당히 많이 투자하여 최적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중소/중견 기업의 웹 사이트는 롱테일 키워드부터 천천히 하나씩 점유해 나가야 합니다.

키워드 광고(PPC)와 다른 점이 무엇인가요?

네이버 파워링크나, 구글 키워드 광고 같은 PPC(pay-per-click) 광고의 경우, 일정 비용을 검색엔진에 지불하면 바로 상위 노출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비가 소진되면 즉시 검색엔진 상위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반대로,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최적화가 된 웹 사이트의 경우, 상위 노출이 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한번 올라가면 추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상위 노출이 어느 정도 유지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ROI(투자대비 수익률)이 높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 마케팅에서는 SEO 검색엔진최적화와 PPC 키워드 광고를 둘 다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SEO 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성

그렇다면 SEO는 왜 중요할까요? 구글에서는 검색 결과 두 번째 페이지에 노출되는 링크를 클릭하는 이용자가 0.6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즉, 무언가를 찾기 위해 검색을 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한다는 겁니다. 

첫 번째 페이지라 할 지라도 상위에 노출될 수록 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합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 내 순위가 낮을 수록 잠재적인 트래픽을 놓칠 확률이 높아진다는 거죠.

이를 고려해보았을 때, SEO는 검색 결과 화면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더 많은 트래픽 유입을 유도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년 구글에서 검색되는 2조가 훌쩍 넘는 어마어마한 트래픽(방문자수)의 아주 일부분, 가령 0.001% 이라도 나의 홈페이지로 가져올 수 있다면, 나의 사업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브랜드 상위 노출이나, 부수적인 이득은 제외하고 추가적인 매출효과에 대해서만 아주 간략하게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SEO로 인한 매월 트래픽 예측
가상의 시나리오: SEO로 인한 매월 트래픽 예측

일단, 2.3조의 0.001%를 계산하고, 그것을 또 10개월로 나누면, 매월 230만명의 새로운 방문자의 트래픽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매 전환율(Conversion Rate)을 3%라고 가정하고, 내가 홈페이지에서 파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평균 단가가 5만원일 경우 다음과 같이 계산이 됩니다.

SEO로 인한 매월 추가 매출 예측
가상의 시나리오: SEO로 인한 매월 추가 매출 예측

보다시피, SEO 작업으로 단 0.001%의 트래픽만 나의 웹 사이트로 가져올 수 있어도, 매월 오가닉 트래픽으로 34.5억원의 추가매출이 일어나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위 시나리오에서는, 구매전환율이 1% 개선될 때마다, 매월 11.5억원의 추가매출이 발생되니, SEO로 오가닉 트래픽을 안정화 시킨 이후, 랜딩페이지 개선으로도 막대한 추가매출을 올릴 수 있겠죠?

물론 저 정도의 트래픽을 얻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장기적인 SEO 전략을 가지고 구글 상위 노출 작업을 진행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그리고 이 엄청난 양의 트래픽과 매출을, PPC(Pay-per-click), 키워드 광고등으로 사는 것이 아닌, 무료로 나의 웹 사이트로 가져오는 것이 SEO 최적화 작업의 핵심입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는 모든 검색엔진에 적용되나요?

SEO라는 단어는 네이버, 야후, 유튜브, 구글 등 모든 검색엔진에 사용할 수 있는 단어지만, 보통 SEO 최적화라고 함은 “구글SEO”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구글을 주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는 외국에서는 그런 경향이 더욱 많습니다. 전세계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90%인 구글의 힘 이랄까요?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존재와, 네이버 검색엔진의 자사 블로그와 광고등을 우선시하는 알고리즘 때문에 구글 SEO 최적화 작업의 중요도를 모르는 기업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구글SEO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 시장규모만 2020년 기준 80조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이는 SEO(검색엔진최적화)가 디지털 마케팅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검색엔진 마케팅 전략이며, 이미 성숙한 시장이라는 것을 방증하는 데이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020년 상반기 기준 구글과 네이버의 국내 점유율 (출처: 인터넷트렌드)

더불어, 최근 국내 크롬 브라우저의 점유율이 높아짐에 따라 구글이 빠른 속도로 국내 점유율을 높이고 있고, 인터넷/컴퓨터/IT 분야의 경우 2020년 상반기 기준 이미 구글이 네이버의 점유율을 47.63%로 뛰어넘은 상태입니다.


본 가이드는 “구글 SEO“를 기준으로 SEO 최적화에 대해 잘 모르시더라도, 최대한 쉽게 직접 보면서 하나씩 따라하실 수 있는 SEO 교육 가이드북입니다.

쉬운 단어를 사용하려고 노력하였지만, 구글 SEO 작업은 특성상 외래어가 많고, 해당 분야에서 쓰이는 전문 용어(jargon)들이 있어 본 페이지를 한 번에 읽기보단, 북마크 및 즐겨찾기를 해 놓으시고 천천히 전문 용어들을 익히면서 직접 하나씩 따라해 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구글 SEO 알고리즘에 기반하고 있지만, 전세계 검색엔진이 구글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어느정도는 차용하고 있기 때문에, 본 가이드를 따라하신다면 네이버와 빙(Bing), 야후 등의 검색엔진에서도 자연스럽게 검색엔진최적화가 되는 부수적인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구글 SEO 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구글에서는 하루에 약 850억 회의 검색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혹은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북을 읽고 계시는 독자님들께서 이 페이지에 들어오신 후, 지금 문장까지 읽으시는 단 몇 초 동안 구글에서는 벌써 몇 십만 회의 검색이 이루어졌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의 전원을 켜고, 온라인으로 접속을 할 때 첫 번째로 하는 것이 바로 검색이라고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전세계 75%의 모든 검색의 시작은 구글에서 이루어진다고 하죠.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서 사용자가 검색을 하는 행위는 내가 모르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거나, 특정 회사의 서비스 혹은 제품을 찾거나, 지금 차의 기름이 떨어져서 스마트폰으로 가장 가까운 주유소를 찾는 등 일상 생활의 사소한 것부터 전반적인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혹은 “Define: SEO” 와 같이, 구글 검색 명령어인 “Define: 연산자” 법칙을 이용하여, SEO의 사전적 정의를 찾는 것처럼 조금 더 전문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죠. 이처럼 검색엔진을 활용한 검색은 각각의 사용목적에 따라 활용범위가 더욱 광범위해지고 있습니다.

SEO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온사이트(on-site)와 오프사이트(off-site)를 모두 최적화해야 합니다. 온사이트(on-site)는 내 웹 사이트의 ‘내부’를 관리하는 영역이며, 오프사이트(off-site)는 내 웹 사이트의 ‘외부’ 를 관리하는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오프사이트(off-site)의 경우 웹 사이트 소유자가 직접 관리하기 까다로운 영역이므로, 본 가이드에서는 온사이트(on-site)를 중심으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온사이트(on-site) SEO는 SEO의 기반을 다지는 1) 키워드 리서치, HTML 요소를 활용하는 2) 테크니컬 SEO, 그리고 최근 구글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3) 콘텐츠 SEO 이렇게 크게 세 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키워드 리서치

SEO 키워드 리서치

구글 SEO 작업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키워드 리서치 입니다. 이 부분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모든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에 근간이 되는 기둥이 바로 키워드 즉, 검색어 이므로 적합한 키워드를 찾는데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할 수 있는 툴은 AhrefsSEMRushUbersuggest등 유명한 툴들이 많이 있지만, 매 월 수십만원 정도의 구독료를 내야하고, SEO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는 기능들이 너무 많아 데이터를 보고도 이해가 잘 안 가실 수 있습니다. 초보 운전에게 람보르기니는 아직 필요가 없겠죠?

이럴 때 추천 드리고 싶은 것이 구글 키워드 플래너 입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란 구글 애즈(Google Ads)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키워드 리서치 툴이고, 매월 평균 검색량과 PPC 검색엔진 광고(키워드 광고)를 집행할 경우 경쟁률이 어떤지, CPC(Cost-per-click, 클릭당 광고단가)는 어떤지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SEO에 추천하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

상기 사진에는 BTS와 공기청정기를 검색해 보았는데 BTS의 트래픽이 공기청정기보다 월등히 많은 것을 보니 어느정도 신빙성은 있는 자료라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정교한 전략을 짜기 위해선 여러가지 툴을 사용해서 상황과 페이지에 맞는 키워드를 찾습니다. 기본적으로 알아 두시면 좋은 내용은 “월간 평균 검색량”은 높으나 경쟁률이 “낮음” 혹은 “보통”인 키워드를 찾고, 해당 키워드를 내 웹 사이트 모든 페이지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아이디어 다운로드 방법
구글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아이디어 다운로드 방법

조금 더 정교한 분석을 원하신다면 우측 상단에 “키워드 아이디어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csv 파일로 다운로드 한다음, 엑셀의 각종 필터를 사용하여 분석을 하는것도 가능합니다.

테크니컬(Technical) SEO

사이트맵 (Sitemap.xml)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으로 하여금 나의 웹 사이트와 내가 방금 업데이트한 페이지 등을 빠지지 않고 모두 인덱싱(indexing, 색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구글 크롤러(Crawler)가 매일 약 800억개의 웹페이지를 크롤링한다고 추산할 수 있지만 웹 사이트의 구조적인 문제가 있거나, 비교적 새로운 웹 사이트 등의 경우 상위랭킹은 고사하고 구글에서 인덱싱(색인) 되는데 3개월 이상 걸릴 수 있으니 원활한 인덱싱을 위해 별도로 사이트맵을 생성하는것을 권유드립니다.

헤들리 디지털의 사이트맵
헤들리 디지털의 사이트맵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Yoast SEO 사이트맵 생성방법
워드프레스 Yoast SEO 사이트맵 생성방법

Yoast 플러그인을 다운받고, General –> Features –> XML Sitemaps 옵션란에서 On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사이트맵이 생성됩니다. 설정이후 하단에 “Save Changes”를 눌러주셔야 변경 사항이 저장이 되오니 참고해주세요.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워드프레스가 아닌 경우 사이트맵 생성방법
워드프레스가 아닌 경우 사이트맵 생성방법

워드 프레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1)사이트맵 생성 (2)사이트맵 업로드 (3)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맵 제출, 이렇게 3단계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1) 사이트맵 생성

www.xml-sitemaps.com 에 가서, 나의 웹 사이트 URL을 적고 “Start”를 클릭합니다. 페이지 수가 많을 경우 시간이 조금 소요될 수 있으니, 기다려줍니다.

웹 사이트 페이지 스캐닝이 완료된 이후 화면
웹 사이트 페이지 스캐닝이 완료된 이후 화면

웹페이지 스캐닝이 완료되면 “VIEW SITEMAP DETAILS”를 클릭해 줍니다.

생성된 사이트맵 다운로드 버튼

이후 화면에 보이는 “DOWNLOAD YOUR XML SITEMAP FILE”을 클릭하여 생성된 사이트맵을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2) 사이트맵 업로드

1단계에서 다운로드 받은 사이트맵을, 웹 사이트 루트 디렉토리 폴더에 업로드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호스팅 회사가 너무 많기 때문에 전부 여기에 기술하기는 어려우나, 네이버나 구글에 현재 사용하고 계신 호스팅 회사의 웹 사이트 Q&A에 가보면 대부분 자세하게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정 어려운 경우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호스팅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구글 서치콘솔(GSC)에 가서 생성된 사이트맵을 제출해줘야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사이트맵 제출 방법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사이트맵 제출 방법

구글 서치 콘솔에 로그인을 한 후, 좌측에 Sitemap을 클릭 후, 사이트맵이 위치한 페이지의 URL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보통 “나의도메인.com/sitemap.xml ” 혹은 “나의도메인.com/sitemap_index.xml” 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이트맵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여기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Robots.txt

Robots.txt 은 검색엔진에게 나의 홈페이지 안에 있는 특정 페이지는 SERPs(Search Engine Results Page, 검색엔진 결과창)에 노출을 하고, 특정 페이지는 노출을 하지 말라고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하는 일반 텍스트 파일입니다.

헤들리 디지털의 Robots.txt
헤들리 디지털의 Robots.txt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 웹 사이트의 경우 “장바구니” 페이지는 검색엔진에 노출이 될 필요가 없으니 해당 페이지를 Robots.txt 파일로 제외시켜 줄 수 있습니다.

먼저 “나의도메인.com/robots.txt” 에 가서 이미 Robots.txt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Robots.txt 생성기
Robots.txt 생성기

Robots.txt파일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Robots.txt 생성기 툴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Yoast 플러그인을 다운받고, General > Tools > File Editor > Create robots.txt 을 클릭하면 robots.txt 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설정 이후 하단에 있는 “Save Changes”를 눌러주셔야 변경 사항이 저장되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더 자세한 사항은 ‘robots.txt 완벽 가이드북’에서 확인 해보실 수 있습니다.

타이틀 태그(Title Tag)

타이틀 태그는 SERPs(검색결과창)에서, 제목에 해당하는 태그입니다.

헤들리 디지털 타이틀 태그 예시
헤들리 디지털 타이틀 태그 예시

위 사진과같이 검색엔진 결과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이며 유저들이 가장 먼저 확인하게 되는 글씨입니다.

따라서 타이틀 태그는 매우 중요한데요, 느낌대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앞서 말한 키워드 리서치(앵커텍스트삽입)를 충분히 한 후, 해당 키워드를 하나에서 두개 정도 적절히 넣어서 제목을 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틀 태그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었는지 여부를 랭킹순위에 따라 표기한그래프 (출처:ahrefs)
타이틀 태그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었는지 여부를 랭킹순위에 따라 표기한그래프 (출처:ahrefs)

실제로 Ahrefs가 조사한바에 따르면, 타이틀 태그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었는지 여부에 따라 구글에서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이 비례적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타이틀 태그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었는지 여부에 따라 구글 순위에 영향을 주는 것이 명확하게 보여집니다.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메타 디스크립션 예시
메타 디스크립션 예시

메타 디스크립션은 검색 결과창에서, 해당 웹페이지를 1-2문장 정도로 짧고 간결하게 설명하는 글입니다.

이 메타 디스크립션에서도, 키워드가 적절하게 들어가는 것이 SEO에 유리하고, 순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최근 구글의 알고리즘 변화를 보면 사용자가 어떤 검색어로 검색하느냐에 따라 검색엔진결과(SERP)에 노출되는 메타 디스크립션이 달라집니다. 사용자가 검색한 검색어가 웹 사이트 콘텐츠에 포함되어 있을 시 해당 콘텐츠의 단락을 임의로 긁어서 보여주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메타 디스크립션도 중요하지만, 콘텐츠에 타겟 키워드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발행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픈 그래프 태그(Open Graph Tag) & 트위터 카드(Twitter Card)

타이틀 태그는 검색 결과 화면에서 보이는 웹 페이지의 제목, 메타 디스크립션은 웹 페이지의 설명에 해당하는 태그였죠?

소셜 미디어에서도 이러한 역할을 하는 태그가 있습니다. 바로 오픈 그래프 태그(Open Graph Tag) 와 트위터 카드(Twitter Card) 입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해당 웹페이지가 공유되었을 보여지는 썸네일 이미지, 타이틀, 그리고 설명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태그입니다. 

트위터 태그는 트위터(현 X) 플랫폼만을 위한 태그라는 점에서 오픈 그래프 태그와 차이가 있지만, 두 가지 태그의 역할은 동일하므로 오픈 그래프 태그(OG Tag)만 작성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해당 태그가 제대로 설정되지 않은 경우에는 웹 페이지가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되었을 때 별도의 썸네일 이미지 없이 피드에 노출되거나, 최적화되지 않은 타이틀 및 디스크립션이 노출되게 됩니다.

너무나 많은 정보가 쏟아지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을 고려해본다면, 특히 썸네일 이미지는 사용자의 피드(Feed)에서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기에 중요한 요소라 볼 수 있습니다.

캐노니컬 태그(Canonical Tag)

캐노니컬 태그는 다른 URL이 유사한 콘텐츠를 지니고있을 때 대표 페이지가 무엇인지를 검색엔진에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동일한 혹은 상당수 유사한 콘텐츠가 여러 URL 주소에서 보여지게 된다면 검색엔진은 이를 중복된 콘텐츠로 판단을 해 패널티를 부과하게 됩니다.

패널티를 받으면 검색 결과 화면에서 순위가 내려가거나 심지어 검색 결과 화면에 아예 노출되지 않기도 합니다. 혹은, 덜 중요한 페이지를 대표적인 페이지로 판단하여 이를 검색 결과에서 대신 보여주기도 하죠.

예를 들어, UTM 설정으로 혹은 필터/옵션 선택으로 파라미터가 URL에 추가되면, 결론적으로는 동일한 페이지이지만 검색엔진은 이를 다른 URL을 지니고 있는 별도의 페이지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캐노니컬 태그는 이러한 상황에서 잠재적인 중복 콘텐츠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도록 돕는 태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적(Mobile friendly) 사이트

구글 검색엔진의 모바일(핸드폰) 검색 점유율이 50%을 넘어섰고 구글도 이에 따라 모바일을 최우선으로 하는 모바일 우선 색인 방식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 말은 구글 크롤러가 웹 사이트 크롤링을 할 때 데스크탑 버전의 페이지가 아닌 모바일 버전의 페이지를 먼저 색인(index)한다는 뜻입니다.

과거에는 구글이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웹 사이트 툴을 제공을 했었는데요, 최근 구글은 해당 툴의 지원을 중단했습니다. 요새 만들어진 웹 사이트들은 최소한의 모바일 친화성의 기준은 만족하게끔 구축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구글이 모바일 친화적 페이지를 보다 정교하게 분석하기 위해 코어 웹 바이탈(Core Web Vital) 이라는 세 가지 웹 성능 측정값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해당 측정값으로 모바일 친화성을 판단하기 시작했습니다.

페이지의 페이지 렌더링 시간(LCP), 사용자 상호작용 시간(INP), 레이아웃 변화시간(CLS)을 측정한 값으로 페이지의 속도와 사용자 경험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 페이지는 이 중 CLS에 특히 관련이 있습니다.

Hreflang 태그

Hreflang 태그는 웹 사이트에서 특정 지역 혹은 언어를 사용함을 검색엔진에 알릴 수 있는 코드입니다.

만약 영국에 거주하는 고객이 이커머스 웹 사이트를 클릭했을 때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 버전의 페이지로 접속을 하게 된다면 국가 및 언어 설정을 수동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방문자는 웹 사이트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을 지니게 되고, 이는 결국 페이지 이탈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Hreflang 태그는 이러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해당 태그를 이용한다면 검색엔진이 실제 사용자의 거주 국가 및 사용 언어와 가장 가까운 버전의 웹페이지를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한국에 거주하는 사용자에게는 한국 버전의 페이지를, 미국에 거주하는 사용자에게는 미국 버전의 페이지를 보여주게 되는 거죠. 

이처럼 사용자에게 검색결과 화면에서 타겟 고객층에 적합한 웹페이지를 보여준다면 웹 사이트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겁니다. 

더불어, 장기적인 트래픽 향상과 이탈율 방지 등 오가닉 퍼포먼스에도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을 거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Hreflang 태그 및 전반적인 해외 SEO에 대해 조금더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콘텐츠(Contents) SEO

블로그 컨텐츠 최적화는 이야기할게 정말 많은 주제입니다. 구어체로 형식과 문법에 구애받지않고, 의성어를 포함하며 정보제공에 초점이 맞춰지지 않은 네이버 블로그 글에 익숙한 한국사람에게는 특히 그렇습니다.

너무 방대한 주제이다 보니, 몇가지 잘 알려진 SEO 최적화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포스팅 URL에 키워드가 포함되도록 해야 합니다.
  • H1 태그는 딱 한번 쓰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 H2 태그는 서브 헤딩(sub-heading)에 쓰는것이 좋습니다.
  • 인터널 링크(Internal Link)를 포함하는것이 좋습니다.
  • 외부 링크(External Link)를 포함하는것이 좋습니다.
  • 사진,영상,인포그래픽등 시각적인 요소를 포함하는것이 좋습니다.
  • 사진은 Alt Tag를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 짧은 문장과 문단을 쓰는것이 좋습니다. (가독성)
  • 스키마 마크업(Schema Markup)을 사용하세요

이미지 SEO

웹 사이트의 로딩속도는 구글 랭킹에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웹 사이트 로딩속도가 느릴 경우, 이탈율(Bounce Rate)이 올라가게 되고, 이탈율이 올라가면, 사용자의 검색엔진 경험(User Experience)이 부정적이니 랭킹이 내려가게 됩니다.

웹 사이트 로딩속도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이미지입니다.

이미지 크기 최적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시는 경우, SEMush나, SG Optimize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손쉽게 이미지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SG Optimizer 사용화면
SG Optimizer 사용화면

SG Optimizer의 경우 위 사진과같이 워드프레스 대쉬보드에서 (1) SG Optimizer 를 클릭 후 (2) Media Optimization 메뉴를 클릭 후 (3) Existing Images Optimization란에서 “Star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Tiny PNG 이미지 최적화 작업 툴
Tiny PNG 이미지 최적화 작업 툴

워드프레스를 사용 안하시거나, 플러그인을 따로 다운받기 싫으신 분들은 Tiny PNG 에 가셔서, 로그인없이 무료로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평균 50~80% 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Drop your .png or .jpg files here!” 란에 한번에 20장의 이미지를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이미지알트태그(Alt Tag) 최적화

이미지 Alt 태그는 구글 크롤러에게 해당 이미지가 어떤 내용의 이미지 인지 텍스트로써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구글 이미지 서치는 전체 구글검색의 약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꼭 이미지를 추가하실 때 알트 태그를 작성해 주세요.

이미지 최적화에 대해 조금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경우 헤들리 디지털의 이미지 최적화 블로그 글을 참조해주세요.

스키마 마크업(Schema Markup)

스키마 마크업은 검색엔진이 웹페이지 콘텐츠를 읽고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콘텐츠 유형을 분류하기 위한 정형화된 데이터라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레시피를 담고 있는 페이지의 경우, 스키마 마크업을 사용하여 해당 페이지에는 레시피가 포함되어 있으며 재료는 무엇인지, 요리에 소요되는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 등의 관련 정보를 검색엔진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거죠.

또한, 위의 이미지와 함께 관련 검색어를 검색했을 때 일반적인 자연 검색 링크와는 다른 조금 더 풍부한 모습의 리치 검색결과(Rich Result)로 노출되기도 합니다.

구글에 따르면, 이러한 스키마 마크업은 클릭을 유도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식료품 브랜드인 Nestlé 는 리치 검색결과 형태로 나타난 페이지가 그러지 않은 페이지보다 82% 더 높은 클릭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스키마 마크업에는 레시피 형식 외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사 콘텐츠가 담긴 페이지에는 Article(아티클) 타입을, 행사 관련 정보가 담긴 페이지에는 Event 타입을 사용할 수 있죠. 또한 제품 페이지에 활용할 수 있는 Product(제품),  지역 비즈니스 페이지에 활용 가능한 Local business 타입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에 가장 적합한 구조화된 데이터를 선택하여 적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스키마 마크업에 대해 조금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헤들리 디지털의 스키마에 대한 모든 것 을 참조해주세요.

구글 마이 비즈니스 프로필(Google My Business Profile)

번외로 지역 SEO, 로컬 SEO에 필요한 구글 마이 비즈니스도 함께 설명 드리겠습니다.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은 구글 사이트 혹은 구글 지도에 검색시 나타나는 비즈니스 프로필을 관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한다면 관련 키워드가 검색되었을 때 단순한 자연 검색 링크 형태의 하이퍼링크가 아닌 비즈니스 관련 정보를 함께 보여주는 프로필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관련 정보에는 연락처, 주소, 운영 시간 등 해당 비즈니스에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구글은 검색 시 사용자의 위치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곳의 검색 결과를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 거주하는 사용자가 식당을 검색한다면 서울에 있는 식당이, 부산에 거주하는 사용자가 식당을 검색한다면 부산에 있는 식당이 구글 지도의 형태로 검색 결과 화면에 보여지는 거죠. 

따라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은 지역사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높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사용하면 이를 통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남겨진 리뷰나 메시지에 답변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잠재 고객 또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뷰는 지역 검색결과 순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로컬 SEO에서는 특히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헤들리 디지털의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가이드북 을 확인해주세요.

Are you ready to grow?

This Post Has 10 Comments

  1. 왕초보

    너무 잘 읽었습니다. 감사함니다 ^^

    1. Jay Bae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코멘트 달아주시거나 연락주세요 🙂 감사합니다.

  2. 장동균

    너무 재밌고 좋은 글입니다. 잘 읽고 갑니다!

    1. Jay Bae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더 좋은 콘텐츠로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

  3. 이태훈

    너무감사합니다ㅎㅎ, 전 따로 웹 사이트를 운영하지 않지만, 이 SEO전략은 구글블로그 스팟 및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에서 통용된다고 생각해요!

    1. Jay Bae

      네 맞습니다. 검색엔진에 색인(indexing)되는 모든 사이트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

  4. LUBAN

    와.. 너무 어렵네요^^;; 차근히 배워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설명은 어디서 보지 못했던 것 같아요. 너무 감사합니다^^

  5. JK Bae

    감사합니다!!

  6. Hunter Oh

    잘 읽었습니다
    혹시 영문 사이트 관리도 상담 가능한가요?

    1. Jay Bae

      안녕하세요 Hunter님,
      네 영문사이트도 상담 가능합니다. [email protected]로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