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 SEO로 전환율을 높여보세요.
CTR과 CVR은 광고 및 마케팅 업계에서 종사하시는 분이라면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개념 중 하나로, 온라인 및 키워드 광고로 집계되는 통계를 구할 수 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또는 홍보 쪽으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개념 중 CTR과 CVR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CTR이란?
CTR은 Click-Through-Rate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클릭률로 해석이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클릭률은 광고가 얼마나 노출이 된 횟수 대비 광고가 클릭된 횟수의 비율을 뜻합니다.
CTR로 통해 사용자들이 광고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기본 지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PPC 광고, 광고 배너와 같이 모든 디지털 광고의 노출 횟수(impression)와 해당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이용해 계산을 한 것이 CTR이라고 보면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광고 노출수는 광고가 사용자들에게 보여진, 말 그대로 노출이 된 횟수입니다.
CTR 공식
CTR을 구하기 위한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CTR이 어떻게 구해지는지 과정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현재 이 포스팅을 본 사람이 총 100명이라고 가장을 했을 때, 포스팅 안에 뜨는 광고 배너의 클릭수는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너의 클릭수가 30으로 뜬다면, 공식에 따라 계산한 CTR은 30%로 뜹니다.
CTR이 높으면 높을 수록 그만큼 광고가 사용자의 눈길을 끌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CTR 주의점
그러나 단순히 CTR이 높다고 해서 광고가 모두 성공적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효율적인 CTR을 제한 시키는 경우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 해보겠습니다.
- 높은 CPC
예를 들자면, 광고의 CPC (클릭 당 단가)가 높다면 광고비가 비싸지기 때문에 비용적으로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아무래도 높은 단가로 인해 광고비를 낭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PPC 광고 같은 경우에는 키워드 자체의 클릭 당 단가가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를 많이 클릭해도 그 만큼의 이익이 나지 않습니다.
- 낮은 CVR
또한 CPI (앱 설치 당 단가)이 단순히 높고 전환율 (CVR)이 낮은 경우도 있습니다.
어플을 홍보하는 광고가 있다는 가정 하에, 사용자들은 이 광고를 보고 흥미를 느낀다면 클릭하고 어플을 다운로드 받는 단계까지 갑니다.
그러나 이와 다르게 어플을 다운로드 받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CTR이 높지만, 어플을 깔도록 행동이 전환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유인 즉슨 타겟층을 잘못 잡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낮은 CVR을 초래합니다.
- 관련 없는 키워드/광고
디지털 마케팅 또는 SEO 관련 광고라고 생각해 클릭을 했는데 관련 없는 광고를 보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홍보하고자 하는 서비스 또는 제품 관련 내용이 없는 광고는 사용자들에게 흥미를 주지 않기 때문에 결국 손해로 돌아옵니다.
이렇게 CTR이 높아도 광고 효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 광고 및 마케팅을 할 때 여러 부분을 고려해 최적의 효율을 찾아야 합니다.
CVR이란?
앞서 CTR을 설명할 때 잠깐 전환율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CVR은 바로 이것을 뜻합니다.
CVR은 Conversion Rate의 약자로, 해석하면 바로 광고 클릭 대비 전환율 또는 구매 전환율을 의미합니다.
CVR은 하나의 마케팅 과정을 수치로 나타내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의 전환을 이끌었는지 알려줍니다.
그럼 여기서 전환이 되었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예를 들어, 어플을 홍보하는 것이 목표일 때, CPI (Cost-per-Install)을 기준으로 한해 사용자들이 광고를 본 뒤 어플을 설치한 횟수를 추적합니다.
행동으로 전환이 된 것은 바로 어플을 사용한 행동입니다.
이처럼 사용자들이 광고를 보는 단계를 넘어서서 클릭을 하거나 광고하는 서비스 또는 제품을 구매를 할 경우 행동이 ‘전환’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VR은 목표하고자 하는 기준에 따라 계산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이 외에도 다른 유형의 ‘전환’ 행동의 예시가 있습니다:
- 광고하는 어플 설치 또는 실행
- 서비스 등록 (가입 또는 로그인)
- 어플 결제
제공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에 따라 전환 행동이 다르기 때문에 그 점을 염두하셔야 합니다!
CVR 공식
CVR을 구하기 위한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CVR 공식을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보고 액션을 취했는지 그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광고를 클릭한 사람이 100명이고 실제로 구매를 한 사람이 5명이라면 CVR은 5%가 됩니다.
숫자가 높으면 높을 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보고 구매, 구독, 가입 등의 행동을 실행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CTR과 CVR 활용하기

CTR과 CVR을 어떻게 활용해야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까요?
CTR은 몇 명의 사용자들이 광고를 클릭하는지, CVR은 사용자가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설명 드렸습니다.
이 두 개념을 함께 쓰면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인지, 그리고 정확한 성과는 어떤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CTR이 높지만 CVR이 낮다면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지게 만들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CTR은 낮지만 CVR이 높다면 타겟팅이 잘 되어있고 광고를 보면 행동 전환이 잘 되고 있지만 광고가 많이 노출이 되지 않다는 것을 뜻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CTR과 CVR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추가로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저희 헤들리 디지털로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글은 마음껏 가져가셔도 됩니다😃 다만, (1)출처를 남겨주시고 (2) 꼭 퍼가시는 글에 원문“하이퍼링크“를 포함해주세요 !